대학원

대학(원)생의 저널미팅 ppt 발표 준비 예시

효효하하 2021. 1. 15. 13:49

생각보다 랩 미팅 저널 미팅 검색으로 들어오시는 분이 있어서

저널 미팅했을 때의 저의 ppt를 조금 공유해보려 합니다. 

물론 저도 발표 잘 못하는 그저 그런 학사 나부랭이(?)라서ㅠㅠ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완전 처음 준비하시는 분들 혹은 조별과제를 해야 한다? 

이런 분들이 보시고 '아~ 쟤도 하는데 나도 할 수 있겠다!!' 요론 자신감 얻어가시기를 바랍니다 ㅎㅎ

 

이공계 학생분들은 학부때나 대학원 때나 논문으로 발표를 할 때가 있는데요.

저도 학부때 팀플로 발표하면 한숨부터 나왔던 기억이 납니다......

논문은 죄다 영어지 실험이 뭔지도 모르지 그런데 팀플이라 점수는 받아야 하지..ㅠ

하면서 울며 겨자 먹기로 했던 적이 많았어요

그래서 논문으로 발표를 해야 한다 하면 어떻게 하는지 제가 했던 거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크게 논문은 intro, method, result, conclusion 이렇게 나뉘어서 발표도 이렇게 나눌 거예요!

아! 물론 첫 장은 제목이랑 자기 이름은 있어야겠죠?! ㅎㅎ 

(첫 장에 논문의 abstract을 넣기도 하고 안 넣기도 합니다)

 

그리고 intro 부분은 배경지식을 설명해주는 단계입니다. 

논문에서 친절하게 설명을 해줄 때도 있지만 간략하게 설명을 해즈는 경우도 있어서 

모르는 부분 같은 경우는 인터넷에 검색을 해서 보충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겸사겸사 공부도 같이 되겠죠?)

이건 제가 발표했던 논문 중 하나의 intro 부분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ppt에 글자가 많은 것을 별로 안 좋아해서 

그림 위주로 ppt를 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설명의 경우는 발표할 때 모두 말로 설명을 해주었어요~!!

그리고 재료와 방법 부분입니다. 

어떠한 물질을 사용하였는데 이게 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면 밑에 적어주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실험방법을 잘 모르는 경우 위의 예시처럼 그림도 포함하면 듣는 사람이 이해가 쉽겠죠?

 

다음으로 결과 부분입니다. 

여기에는 보통 사진, 그래프, 표 등이 오는데요

설명을 덧붙여주어도 되고 쉬운 내용이면 설명을 안 붙여도 됩니다.

제가 생각할 때는 이 부분이 ppt 준비할 때 가장 쉬운 부분 같아요ㅎㅎ

그냥 사진 잘라서 붙이기만 하면 끝!!:D

대망의 마지막!! 결론 부분입니다. 

이거 했을 때는 설명을 많이 붙었는데요 

개념을 설명해주는 그림이 있다면 그런 이미지를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영어가 친숙하지 않기도 하고 글이라서 눈에 확 들어오지 않거든요

그렇지만... 사진이 정 없을 때는 논문의 결론 부분을 잘 요약해줍니다!

 

그리고 제일 마지막 장에 Q&A 를 만들면 발표 ppt 완성입니다!

학부에서 발표를 다 마치고 두 손 모아 기도합니다.

제발.... 제발..... 질문하지 말아 주세요 동기님들......

정말 생각지도 못하는 질문이 들어오면 너무 당황스럽거든요ㅠㅠ

물론 준비를 많이 하면 대답을 잘할 수 있겠지만

준비를 많이 했더라고 전혀 생각지도 못한 질문이 많습니다. 

그러면.. 그냥 임기응변으로 잘 넘어가는 수밖에 없어요

아니면 팀원들을 쳐다보며 

'아 그 질문은 저희 팀원이 대답해드릴 것입니다!' 

하면 너무한가요? ㅋㅋㅋ

 

이렇게 해서 오늘은 랩 미팅 논문 발표 ppt 예시를 가져와보았습니다.

만일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 댓글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