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대학원 진학을 위한 연구실 찾고 교수님께 메일보내기

효효하하 2020. 12. 25. 23:43

자기가 취업인지 공부인지 선택을 했고, 다음으로 가고 싶은 연구실도 결정을 했다면

다음으로는 그 연구실에 내가 들어갈 자리가 있는지.... 문을 두드려 보아야 합니다.

자기가 학사를 졸업한 학교에서 대학원을 가는 경우도 있고

졸업하는 학교말고 다른 학교의 대학원을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제가 원하는 분야가 졸업하는 학교에 없어서 다른 학교를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생명과학이 전공이라 이쪽 분야 위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https://www.ibric.org

이렇게 브릭을 들어가게 되면 biojob 이라는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여기를 들어가게 되면 아래 사진처럼 대학원생 모집하는 글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다른 공대같은 경우에는 김박사넷 이라는 사이트에서 교수님의 평판(?) 을 확인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모집하는 글들이 있는데 직접 가서 구경하시는게 편할거에요!)


어느학교 어느과 무슨 연구실에서 석사, 박사 혹은 석박통합과정 학생을 뽑을 것인지,

등록금이나 장학금, 기숙사 이야기를 써 주시는 교수님도 계십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그 연구실에서 어떤 연구를 하는지에 대한 설명도 나와있으니

글을 잘 읽어보시고 어디를 갈 것인지 후보를 정해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저는 브릭도 찾아보았지만 생각보다 딱 마음에 드는 곳이 없어 직접 부딪혀 보기로 하였습니다.

그것은......바로.......모든 대학교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교수님의 정보를 보는 것입니다ㅠㅠ

저의 경우에는 약학관련이기 때문에 약대가 있는 대학교 위주로 보았습니다. 

약학과 교수님의 전공이 대략적으로 나와있습니다.

저는 제형 연구, 제형 분석 쪽에 관심이 있어서 이 분야의 교수님 위주로 살펴보았습니다. 

몇 군데의 후보를 정했으면 다음으로는 교수님께 직접 연락을 드려서 

'제가 앞으로 대학원생이 되어서 공부를 할 수 있을 자리가 있나요?' 를 여쭈어봐야합니다.

만일 브릭에 공고가 있다면 사람을 뽑으니 상관이 없지만

저처럼 직접 찾아보게 되면 이런 작업이 꼭 필요하겠죠??


처음에는 저도 잘 몰라서 그냥 다음년도에 대학원을 뽑을 생각이 있으신가만 물어보았는데

답장을 주신 교수님이 자기소개서와 성적을 보내달라고 하신 것을 보고 

그 다음부터는 모든 교수님에게 자리를 여쭈어 볼 때 자기소개서와 성적증명서를 첨부하여서

내년에...제가 들어갈 수 있을까요? 를 여쭈어 보았습니다 ㅎㅎㅎ

정말 초창기때 보냈던 제 메일함입니다. (답장, 답장의 답장까지 합쳐서 저거의 세배는 더있었습니다:))

같은 학교가 아닌 다른 학교 학생이라서 메일을 보낼 때


안녕하세요 000교수님

저는 00대학 00과에 재학중인 000입니다.

이번 학기를 마지막으로 졸업을 하는데, 대학원 진학을 학고싶어 연락드렸습니다. 

저는 ~~ 에 관심이 있으며, 교수님께서 연구하시는 ~~~ 을 공부하고 싶습니다. 

다음학기에 새로운 학생을 뽑으시는지요?

저의 자기소개서와 성적증명서를 첨부하여 같이 보냅니다

감사합니다


이런식으로 메일을 드렸습니다. 

가끔 답장을 안 보내주시는 분도 계시지만ㅠㅠ 보통은 다들 답장을 주십니다.

학생을 뽑지 않는다하면 어쩔 수 없는 일이고, 만일 학생을 뽑는다 하면 

간단한 면접(?) 을 위해 날짜를 잡고 방문하게 됩니다. 

이렇게 날짜까지 잡고 교수님을 두근두근 교수님을 방문하게 되는데 

여기까지가 한 50~60%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ㅎㅎ


쓰다보니 글이 너무 길어져서 교수님과의 면담은 다음 글로 넘겨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2020/12/26 - [대학원] - 교수님과의 두근두근 면담


밑의 링크는 이전 글입니다~

2020/12/25 - [대학원] - 취업이냐 대학원진학이냐 그것이 문제로다